> 스포츠경영관리사란? >스포츠경영관리사란?    

국가가 인정하는 국내유일 스포츠 사무전문자격입니다.
스포츠 이론, 산업, 시설, 이벤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관ㆍ부처ㆍ산업체ㆍ시설ㆍ단체 등 다양한 스포츠 관련 분야에서 행정, 기획, 운영, 마케팅, 관리 조직 등의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스포츠 사무전문가로서 스포츠산업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경영하고 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국가차원의 스포츠산업 활성화 정책에 따라 대대적인 산업 성장이 본격화됨으로써 스포츠 각계 각층의 분야에 전문적인
"스포츠경영관리사" 인력수요가 폭발적으로 증대될 예정이다.

도입배경
정부는 미래 유망산업인 스포츠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현재 국내 스포츠산업규모는 6만 9천여업체에 총 매출액은 11조 7279억원으로 지디피(GDP)의 2.15%수준이다.
미국과 일본의 경우 지디피의 3.3~3.8%를 차지해 향후 지속적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현재 국내 스포츠시장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용품유통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시설 운영업도 규제 위주의 시책으로 성장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또 프로스포츠는 관람객이 줄어들고 있고, 마케팅은 전문 인력의 부족과 사업개발이 부진해 독자적 영역을 개척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문화관광부는 관련법안을 개정하여 다음과 같은 레저 스포츠 분야 육성 정책과 함께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제도를 도입하였다.